• 축농증

축농증(부비동염)이란?
부비동은 코 주위의 얼굴 뼈 속에 있는 비어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초록/황색콧물, 목뒤로 넘어가는 가래, 두꺼워진 점막

이 공간들은 작은 구멍(자연공)을 통해 코 안과 연결되어 있고, 이 구멍을 통해 부비동 내부 공기의 환기 및 분비물의 배설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부비동염(축농증)이란 이 구멍이 막혀서 부비동이 제대로 환기 및 배설되지
않아 이차적으로 부비동에 염증이 발생하고, 농성 분비물이 고이면서 염증이 심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질병의 기간이 4주 미만일 경우에는 급성 부비동염,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만성 부비동염으로 정의합니다.

부비동염의 원인

부비동염은 급성과 만성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급성 부비동염은 대개 감기가 지속될 때 후기 합병증으로 발생합니다. 만성 부비동염은 급성 부비동염이 적절히 치료되지 않거나 급성 염증이 반복될 경우에 생기게 됩니다. 구조적 또는 생리적인 이상이 생겨 부비동 분비물이 잘 배설되지 않으면 세균 감염 및 염증이 발생하여 점막이 붓게되고, 이는 부비동의 자연공을 더욱 폐쇄시켜 증상의 악순환을 초래합니다.

부비동염의 증상

코 막힘, 지속적인 누런 콧물, 얼굴 통증,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후비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더 진행되면 후각감퇴, 두통 및 집중력 감퇴 등을 호소하고, 중이염이나 기관지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기관지 천식이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고 또한 콧물이 뒤로 넘어가면서 기침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3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기침이 있는 경우 부비동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코막힘, 누런콧물, 얼굴통증, 후비루
축농증(부비동염)의 진단

환자의 증상과 병력으로 이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진찰 시 코 안을 관찰하는데, 최근에는 비강검사에 내시경을 사용하여 비강 내의 병리적 변화를 매우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강 내 농성 분비물의 유무나 물혹의 유무 등을 확인하며 농성 분비물과 물혹이 어떤 위치의 부비동에서 발생한 것인지를 관찰합니다.
경우에 따라 방사선촬영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단순 부비동촬영을 시행하여 부비동염을 진단하고, 수술 예정이거나 단순 부비동촬영 결과가 불확실한 경우에는 컴퓨터 단층촬영(CT)을 통하여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환자의 비강내시경 소견, 축농증 CT소견 및 비강 내 물혹
축농증(부비동염)의 합병증

만성 부비동염의 합병증은 항생제의 사용으로 발생빈도가 감소하고 있지만, 비강과 부비동이 눈과 뇌에 가까이 위치해
있으므로 눈 주위에 봉와직염(피하조직의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경막외 또는 경막하 농양, 뇌막염, 뇌농양 및 골수염 등이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축농증(부비동염)의 치료

만성 부비동염은 약물치료와 함께 생리식염수를 이용해 코 내부를 세척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로 치료되지 않는 부비동염의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적인 치료는 염증이 있는 부비동을 개방하여 환기와 배설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원인이 될 수 있는 코 안의 구조적 이상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입술을 들고 수술하는
상악동 근치수술이 일반적으로 시행되었지만, 현재는 부비동 내시경수술이 보편화되면서 과거에 비해 정밀한 수술 및 처치가 가능해졌고 높은 성공률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축농증 수술 전ㆍ후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