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클리닉
  • 감기

목클리닉

감기

건조하고 추운 겨울 날, 갑자기 시작된 고열과 기침, 인후통, 콧물 등의 증상과 온 몸이 쑤시는 몸살이 온다면 흔한 감기가
아닌, 유행성감기(인플루엔자)를 의심해야 합니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심한 감기 정도도 대수롭지 않은 질환이나, 노약자 및 만성 질환자에게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켜 사망에
까지 이르게 할 수도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감기와 유행성감기의 구분
감기와 유행성감기 구분 표
구분 감기 유행성 감기
원인 200여가지가 넘는 다양한 바이러스 특정 바이러스(인플루엔자 A, B형)
증상 열, 오한, 두통, 근육통, 피로감, 기침, 인후통 고열, 오한, 두통, 근육통, 피로감, 기침, 인후통
차이점 서서히 시작된 미열, 가벼운 증상 갑작스러운 고열(38-41℃)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심한 몸살
치료 증상완화를 위한 치료 항바이러스제로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 제거
예방법 없음 인플루엔자 백신접종(독감예방접종)
소아감기 원인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가 감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그 중 리노 바이러스가 감기를 가장 잘 일으킵니다. 바이러스 침입으로
생긴 감기를 앓는 동안 세균이 코, 아데노이드, 중이, 부비동, 폐 등에 침입하면 세균성 비염, 아데노이드염, 중이염, 부비동염, 폐렴 등의 세균성 합병증을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소아감기 증상

소아 감기의 증상은 아이의 나이, 바이러스의 종류, 다른 질병의 유무, 세균성 합병증의 유무, 기관지천식 발작 유무 등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 합병증이 없는 감기의 전형적인 증상

콧물, 코막힘, 재채기, 전신 권태, 발열, 두통, 인두통, 잔기침 등이고, 대개는 1주일 정도 지속되다 자연히 회복됩니다.

• 돌 이전 유아들의 감기 증상

유아가 감기에 걸리면 콧물이 나고, 코가 심하게 막힐 수 있으므로 코로 숨쉬기가 어려워 엄마 젖이나 우유병 젖꼭지를
    빨 때, 또는 음식을 먹을 때 잘 먹을 수 없어 보채며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갈 때는 잔기침을 조금씩 할 수 있고, 목에 염증이 생기면 약간 아프고 기침도 조금씩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기관지천식이나 폐렴 같은 합병증을 동시에 앓지 않는 한 가래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감기 초기에는 맑은 콧물이 나오다가 나중에는 콧물이 짙어져서 노랗고 푸르스름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콧물도 4∼7일 정도 계속되다 없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7∼10일 이상 계속될 때는 합병증이 생겼거나 다른 질환이 없는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감기 예방법
  • 손을 자주 씻고, 얼굴을 만지지 않습니다. 특히 외출 후에는 손.발을 닦고 양치질을 합니다.
  • 코를 닦을 때는 휴지를 사용합니다. 가급적 손수건으로 닦지 않습니다.
  •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고, 감기가 유행할 때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합니다.
  • 충분한 수면 또는 숙면을 취하고, 평소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영양섭취를 하여 기초체력을 강화합니다.
  • 환절기나 일교차가 심한 때에는 춥지 않도록 아침과 저녁으로 옷에 신경 쓰고 잠자리에서도 주의합니다.
  • 실내온도와 외부온도의 차이는 5℃를 넘지 않게 합니다. 실내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고 환기를 자주 합니다.
  • 컴퓨터, 키보드, 전화기 등 먼지가 끼기 쉬운 곳을 자주 닦습니다.
  • 목욕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시간 목욕은 삼가합니다.